윤리강령 행동지침

Home > 윤리경영 > 윤리강령 행동지침

1. 목 적

  • 동서기전은 ‘윤리강령’에 대한 임직원의 자발적 준수와 윤리적 의사결정의 기틀을 마련하기위해 ‘윤리강령 실천 행동지침’을 제정한다. 임직원은 회사의 업무수행 또는 사생활을 막론하고 ‘윤리강령 실천 행동지침’을 철저히 준수하여야 한다. 본 ‘윤리강령 실천 행동지침’은 윤리강령의 실천과 관련하여 임직원들이 일상 생활 에서 직면하게 되는 윤리적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 및 행동기준과 신고절차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
2. 용어의 정의

  • 금 품 : 현금, 수표 등 유가증권과 선물, 기념품 등 일체의 물건을 말한다.
  • 향응접대 : 식사, 음주, 스포츠, 오락 등의 수혜를 말한다.
  • 편 의 : 교통, 숙박, 행사지원 등 금품 및 향응접대 이외의 지원을 말한다.
  • 신고자 : 금전 등의 수수 및 동 사실의 인지와 관련하여 신고 의무가 있는 모든 임직원을 말한다.
  • 관리자 : 소속부서 직원을 통할(統轄)하는 보직을 가진 자를 말한다.
  • 이해관계자 : 업무와 관련한 임직원의 행위나 의사결정으로 그 권익에 영향을 받는 법인, 단체, 자연인을 말한다.
  • 사회통념상 인정되는 수준 : 건전한 상식을 가진 일반인이 판단할 때 수용할 수 있어야 하며 부담을 가지지 않고 업무를 공정히 처리할 수 있는 수준으로 1인당 5만원 이내를 말하며, 특별한 경우라도 1인당 10만원을 초과하지 않는다.

3. 임직원의 책임과 의무

  • 모든 임직원은 윤리강령과 실천 행동지침을 숙지하고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.
  • 윤리강령 및 실천 행동지침을 몰랐음을 이유로 면책되지 않으며 의문사항이 있거나 윤리적 갈등상황이 있는 경우에는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질의 및 상담하고 그 해석에 따라 행동하여야 한다.

4. 관리자의 책임과 의무

  • 회사의 관리자는 소속 구성원과 업무상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이 윤리강령과 실천 행동지침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리하여야 한다.
  • 공정하고 깨끗한 의사결정과 행동을 통하여 윤리강령과 실천 행동지침을 솔선수범하여 준수함으로써 타의 모범이 되도록 한다.

5. 포상 및 위반에 대한 조치

  • 회사는 이 지침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 공로가 있는 임직원에게 관련 규정에 의거 포상이나 적정한 보상금을 지급할 수 있다.
  • 이 지침을 위반한 임직원의 행위가 회사의 인사규정상 징계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 회사는 당해 임직원에 대하여 책임을 묻는다.

6. 비윤리적 행위 신고

【내부신고】

  • 회사내 임직원의 비윤리적 행위나 윤리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발견 또는 제의를 받았을 경우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.
  • 회사는 내부신고 사실을 익명으로 처리하여야 하며, 제보자가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도록 노력한다.

【자진신고】

  • 본의 아니게 비윤리적 행동에 가담하였거나 관련된 임직원이 과거의 잘못을 뉘우 치고 이에 대한 사실을 윤리경영 담당부서나 관리자에게 자진신고 하였을 경우 처벌을 감면할 수 있다.
  • 관리자에게 자진신고 하였을 경우 관리자는 윤리경영 담당 부서에 동 사실을 통보하여야 한다.
  • 회사는 내부신고 사실을 익명으로 처리하여야 하며, 제보자가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도록 노력한다.

【외부 이해관계자 신고】

  • 고객, 자회사, 협력회사 등 외부 이해관계자가 회사 임직원의 비윤리적 행위를 신고하였을 경우 내부신고 절차에 준하여 처리하고, 그 결과는 제보자에게 통보한다.

7. 유권해석

  • 이해관계자로부터의 금품수수 등에 대한 비윤리 행위 신고 및 포상에 대한 운영기준은 따로 정한다.
  • 임직원은 그 가족, 친인척, 지인 등을 이용하여 이 지침을 위반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.

8. 고객가치의 역행

【해당사례】

  •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 행위
  • 고객을 기만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행위
  • 고객의 정당한 요구나 의견을 무시하는 행위

【행동지침】

  • 고객과의 약속은 타 업무에 우선하여 철저히 지킨다. - 부득이하게 이행할 수 없을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에 양해를 구한다.
  • 고객에게 허위 또는 과장 광고를 하지 않는다.
  • 고객의 정당한 요구나 의견은 적극 수용한다.
  • 고객 불만사항 발생시에는 정중히 사과하고 신속하게 불만을 해소한다.
  • 고객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항상 소관 분야 업무에 대한 정확한 전문 지식을 갖추도록 노력한다.

9. 고객정보유출

【해당사례】

  • 정당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고객정보를 취득하거나 유출하는 행위
  • 고객정보를 방치하거나 사적으로 이용하는 행위

【행동지침】

  • 고객의 신상정보, 거래내역 등 개인정보는 관계 법령 및 관련 지침에 허용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누구에게도 제공하지 않는다.
  • 고객 본인의 동의 없이 타인에게 전화, FAX, E-Mail 등을 통하여 고객정보를 제공하거나 송부하지 않는다.
  • 개인적인 친분을 이용한 고객정보 유출 등의 부탁은 어떠한 경우에도 들어 주어서는 안된다.
  • 모든 고객정보에 대해서는 관련 법규, 회사방침 및 사규에 따라 철저한 보호대책을 마련한다.
  • 고객정보를 취득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의 이름이나 비밀번호를 도용하여 회사의 전산시스템에 접근하지 않는다.
  • 고객정보가 기재된 문서를 책상 위에 장시간 내버려 두거나 고객정보가 있는 컴퓨터 화면을 표시한 채로 두는 등 다른 사람의 눈에 쉽게 보이는 장소에 방치하지 않는다.
  • 고객정보가 포함된 서류, 디스켓 등은 필요 이상의 복사본을 만들지 않는다.

10. 금품, 향응, 편의 수수

【해당사례】

  • 고객으로부터 금품, 향응, 편의 등을 제공 받는 행위
  • 고객의 재산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행위

【행동지침】

  • 고객으로부터 부적절한 금품, 향응, 편의 등을 직.간접적으로 받거나 이를 조장 또는 묵인하지 않는다.
  • 만약 위와 같은 제공이 있을 경우에는 정중히 거절한다.
  • 단, 고객의 회사 로고가 표시된 기념품 등 고객이 주관하는 행사에서 참석자에게 제공되는 통상적 수준의 기념품은 제외한다.
  •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받은 경우에는 즉시 반환한다.

11. 금전거래

【해당사례】

  • 상사가 부하에게 지위를 내세워 금전차용 또는 대출보증 등을 요구하는 행위
  • 상사의 해외출장이나 타 기관 전보 시 부하직원들이 전별금을 주는 행위
  • 임직원 애경사 시 과도한 경조금을 내거나 받는 행위

【행동지침】

  • 이자 수수여부를 불문하고 임직원간 금전거래는 지양한다.
  • 임직원간 대출보증은 원칙적으로 금지한다.
  • 단, 간단한 기념패나 사회 통념상 인정되는 수준의 선물은 가능하다.
  • 임직원간 경조금은 자율적으로 하되, 상부상조 정신의 취지에 따라 사회 통념상 인정되는 수준을 넘지 않는 금액이어야 한다.

12. 성희롱

【해당사례】

  • 상대방으로 하여금 성적 굴욕감이나 혐오감, 위압감 등을 느끼게 하는 행위
  • 성적인 시선, 비난, 농담, 음담패설, 신체접촉 등의 표현 행위

【행동지침】

  • 성적 굴욕감, 혐오감, 위압감 등을 느끼게 하거나 성적인 시선, 비난, 농담, 음담패설, 신체접촉 등의 행위를 삼가 한다.
  • 회식 등의 모임에서 술시중이나 춤을 강요하지 않는다.
  • 동료의 신체에 대한 성적인 평가나 비유를 하지 않는다.
  •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삼가고 고정된 성 역할을 강조하는 말 (여자이기 때문에, 남자이기 때문에)을 하지 않는다.
  • 성희롱 거부에 대한 상대방의 의사표현을 존중한다.

13. 공금의 횡영 및 유용

【해당사례】

  • 수입금 등 회사의 공금을 개인적으로 착복하거나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행위
  • 법인카드를 사적 용도로 사용하는 행위

【행동지침】

  • 수입금 등 회사의 공금에 대한 사적 사용은 금액의 과다,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금지한다.
  • 수입금 등 공금의 관리는 반드시 기관 명의 통장으로 관리한다.
  • 수입금은 지체 없이 수입결의 처리하고, 지출금은 지출 증빙을 철저히 한다.
  • 사익을 위해 회사 예산을 허위로 청구하지 않는다.
  • 법인카드, 회사소유의 유가증권 등을 이용하여 사적 용도의 물품과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는다.
  • 금액의 과다, 회사의 손실여부 등을 고려하여 형사고발을 검토 할 수 있다.
  • 유용의 경우는 원상복구 되기 전까지 횡령으로 간주한다.
  • 징계처분 시 감경 대상에서 제외한다.

14. 회사재산의 사적 사용 및 파손

【해당사례】

  • 회사의 상품(서비스), 고정자산, 비품, 소모품 등을 사적으로 사용하거나 회사 밖으로 무단 방출하는 행위
  • 공식적인 업무시간 중에 개인적인 용무를 보는 행위
  • 회사의 재산을 정당한 절차 없이 임의로 본인이나 제3자에게 양도·대여하는 행위
  • 회사의 재산을 파손하는 행위

【행동지침】

  • 회사의 재산은 반드시 회사의 공적인 용도로만 사용한다.
  • 홍보물품(판촉물) 등은 용도와 구매규모를 명확히 하여 구매 하고, 해당 물품이 사적으로 사용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.
  • 거래관계에서 무상으로 취득한 물품 등은 ‘Clean-365센터’에 접수하여 불우이웃돕기 등 사회공헌 활동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업무상 필요로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사 PC로 유해사이트 등 비업무용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는다.
  • 채팅, 주식거래, 도박, 불법 동영상 유포 등 업무와 무관한 일을 하지 않는다.
  • 업무시간은 회사의 재산으로 관리되어야 하며, 취미, 종교생활 등 개인적인 용무로 활용하는 것은 금지한다.
  • 불가피한 경우에는 반드시 소속 부서장의 승인을 받는다.
  • 회사의 재산을 외부에 양도·대여하는 경우는 반드시 정해진 절차에 따른다.
  • 회사의 재산은 소중하게 다룬다.

15. 기업정보의 유출

【해당사례】

  • 회사의 사업계획, 경영정보 등 기업정보를 유출하는 행위
  • 회사에 손해가 되거나 회사의 이미지가 손상될 내용의 자료를 유출하는 행위

【행동지침】

  • 중장기 기업전략, 상품개발 및 판매전략 등의 기업정보 외부 유출은 금지하며, 이러한 행위 는 중대한 해사 행위로 간주한다.
  • 유언비어 등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기업 이미지를 손상시키거나 조직 분위기를 저해하는 행위는 금지한다.
  • 기업정보는 반드시 승인된 목적을 위해 사용하고, 사적인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는다.
  • 언론, 학회 등 외부기관 대응 자료는 사전에 소속 부서장의 승인을 얻는다.
  • 퇴직 후에도 회사의 정보를 제3자에게 유출하거나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는다.
  • 모든 자료는 사내 보안관련 규정을 준수하여 관리한다.

16. 중복취업 및 겸직

【해당사례】

  • 다른 회사의 임직원 신분을 동시에 가지는 행위
  • 회사의 승인 없이 다른 회사의 직무를 수행하는 행위

【행동지침】

  • 다른 회사의 임직원 직위를 갖지 않는다. 즉, 중복 취업을 하지 않는다.
  • 단, 회사의 사전 승인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가능하다.
  • 회사의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는 다른 직무를 겸할 수 없다.
  • 공과 사를 명확히 하여 회사와 임직원의 이해가 상충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.
    • 회사소개
    • 공작기계전장반
    • 자동화기계사업부
    • 철도차량사업부
    • 찾아오시는길
  •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팔용로 346번길 34(팔용동) (주)동서기전 TEL : 055. 297. 3115 FAX : 055. 296. 3669
    • 대표자 : 김연규 사업자등록번호 : 609-81-09165
    • 메일
  • Copyright(c)2013 Dongseomecha.co.kr. All Rights Reserved.